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양협치주도(兩俠馳走圖)

조회 수 9066 추천 수 0 2014.03.14 10:01:17
작가 및 소장자 : 전 윤두서, 겸재 
크기 및 재질 :  
작품 간략 설명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sort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120

마상인물도(馬上人物圖) file [1]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유복열의 한국회화사대관 도록 

크기 및 재질 종이에 수묵 채색, 78.5X54.5cm. 

작품 간략 설명 풍채좋은 관리가 준마를 타고 나무 아래 비탈길을 위풍당당하게 가는 모습을 담은 그림. 

119

군마도(郡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순천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122.7 x 75.1 cm, 지본 

작품 간략 설명 전형적인 화보풍의 수지법을 답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수지법은 김홍도의 그림에서도 자주 보이고 있어 흥미롭다. 또한 누워서 일어나려고 버둥거리는 말과 그것을 바라보는 말, 열심히 경쟁하듯 질주를 하는 말들, 조용히 풀을 뜯고 있는 말들은 예리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하여 섬세한 필력으로 묘사되고 있다. 

118

기마인물도(騎馬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마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23 x 25cm 

작품 간략 설명  

117

조마도팔곡병풍(調馬圖八曲屛風)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겸재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

양협치주도(兩俠馳走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겸재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115

군마도(群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30.8×35.5cm, 종이에 담채 

작품 간략 설명 세 마리 말이 한가하게 쉬고 있는 모습이다. 세 마리 말이 서로 궁둥이를 모은 채 돌아서서 화면 한가운데 몰려 있는 보기 드문 구도이다. 

114

수하정경도(樹下情經圖) - 방마도(放馬圖) - 마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크기 및 재질 55 cm x 43.5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113

석공공석도(石工攻石圖) - 화원별집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학고재 

크기 및 재질 22.9 x 17.7cm, 모시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석공공석도>는 구성이나 인물의 순간적인 동작과 표정 모두 생생하고 절묘할 뿐 아니라 쿠르베의 <돌깨는 사람들>처럼 노동하는 사람들에 대한 복잡미묘한 감정과 분위기까지 전달되는 수작이다. 

112

춘산고주도(春山孤舟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조선미술박물관 

크기 및 재질 21 x 13 cm, 

작품 간략 설명 전경의 강물에 떠 있는 거룻배, 강물 위로 가지를 뻗어 내린 언덕 중턱의 나무, 수초가 무성한 수변가의 바위덩어리 등으로 구성된 전경을 표현하였다. 

111

오성도(五聖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전주이씨병와공파종중 

크기 및 재질 43.5 x 21.6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06년 이형상이 영광군수를 사직하고 영천으로 돌아온 직후 진사 윤두서에게 오성진을 그리게 하여 벽감에 안치해 두고 때때로 분향하고 추모하였다한다. 기자, 주공, 공자, 안회, 주자를 각각 한폭씩 그렸으며, 표구의 크기는 64 x 33cm이고, 1978년 문화재관리국의 자료조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10

다람쥐(영모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전남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4×20 cm, 종이에 수묵(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고씨역대명인화보』를 보고 옮겨 그린 것이다. 같은 시기 활동했던 겸재 정선(謙齋 鄭敾)도 이 화보를 참조한 듯, 같은 소재와 구도의 그림이 전한다. 그림은 화면 왼쪽 아래에서 소나무 가지가 올라오고 있으며 가지 끝에 솔방울을 묘사하였다. 

109

춘교세마도(春郊洗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일본 유현재 

크기 및 재질 156.8x382.8cm, 저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8곡병풍의 오른쪽 두 번째 폭이 의미심장하다. 연못가 정자는 이층 누각이고 그 안에서 여인의 시중을 받는 주인이 그려져 있다. 그 앞은 연못이 아닌 작은 개울인데 여기에 말을 끌고 와 씻기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108

서총대친림연회도(瑞蔥臺親臨宴會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6.2 x 28.5 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1560년 명종이 창덕궁 서총대(瑞蔥臺)에서 왕이 친림한 가운데 문무신들에게 내려진 사연(賜宴)의 광경을 묘사한 궁중 행사도(宮中行事圖)이다. 

107

춘지세마도(春池洗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46x75.7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나무 그루터기에 앉은 두 사람이 한가하게 잡담을 나누고 있는 반면 한 사람은 열심히 말을 닦는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다.또 작자는 알 수 없지만 정교하게 그려진 것이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 세마도 소폭 하나도 전하고 있다. 

106

누각산수도(樓閣山水圖) - 가전유묵(家傳遺墨) 제3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7 x 10.4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05

동국여지지도(東國與地之圖) - 보물 제481-3호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72.5 x 112㎝, 

작품 간략 설명 동국여지지도(東國與地之圖)는 조선 후기의 선비화가였던 공재 윤두서(1688∼1715)가 숙종 36년(1710)에 그린 조선의 지도이다. 윤두서는 시·글씨·그림에 능하였는데, 말과 인물화를 특히 잘 그렸다. 

104

윤두서 자화상 (尹斗緖 自畵像) - 국보 제240호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0.5㎝ 38.5㎝, 

작품 간략 설명 종이에 옅게 채색하여 그린 이 그림은 화폭 전체에 얼굴만이 그려지고 몸은 생략된 형태로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윗부분을 생략한 탕건을 쓰고 눈은 마치 자신과 대결하듯 앞면을 보고 있으며 두툼한 입술에 수염은 터럭 한올한올까지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103

선면송하노승도(扇面松下老僧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유복렬 구장 

크기 및 재질 20.9 x 51.5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14년 

102

월하탄금도(月下彈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성옥미술관 소장 

크기 및 재질 61×97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달빛이 그윽한 밤에 나무 아래 앉아서 금(琴)을 연주하는 고사(高士)를 그린 그림이다. 화면 오른쪽 암벽에서 나무가 뻗어나와 있으며 그 사이로 달이 보인다. 달 주변은 담묵으로 선염하였고 바위에는 약간의 피마준을 사용하였다. 

101

산수도(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성옥미술관 

크기 및 재질 59×49cm, 종이에 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