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양협치주도(兩俠馳走圖)

조회 수 9064 추천 수 0 2014.03.14 10:01:17
작가 및 소장자 : 전 윤두서, 겸재 
크기 및 재질 :  
작품 간략 설명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 크기 및 재질sort 작품 간략 설명
101

마상인물도(馬上人物圖) file [1]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유복열의 한국회화사대관 도록 

크기 및 재질 종이에 수묵 채색, 78.5X54.5cm. 

작품 간략 설명 풍채좋은 관리가 준마를 타고 나무 아래 비탈길을 위풍당당하게 가는 모습을 담은 그림. 

100

마상처사도(馬上處士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98.2×57.7cm, 비단에 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마상처사>는 관복을 입은 주인공이 말을 몰아 나무 밑을 가고 있는 모습을 그렸다. 다분히 중국 화보풍을 보인다. 작품 규모가 큼에도 화면전반에 바탕처리를 한 후 매우 꼼꼼하게 묘사하였다. 

99

도룡도(屠龍圖) - 가물첩 1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8.2 x 7.8cm, 나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98

동국여지지도(東國與地之圖) - 보물 제481-3호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72.5 x 112㎝, 

작품 간략 설명 동국여지지도(東國與地之圖)는 조선 후기의 선비화가였던 공재 윤두서(1688∼1715)가 숙종 36년(1710)에 그린 조선의 지도이다. 윤두서는 시·글씨·그림에 능하였는데, 말과 인물화를 특히 잘 그렸다. 

97

서옥도(書屋圖) -가물첩 2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7.7 x 7.2cm, 나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96

기마감흥도(騎馬酣興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7.3 × 56.5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언덕을 달려 내려가는 말탄 인물, 바람에 흩날리는 나무 등 화면 전체에 역동적인 기운이 가득찬 작품이다. 인물의 표정과 묘사에서 실감나고 정교한 표현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중국에서 들어온 삽화나 고사의 한 방면을 재구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95

월하탄금도(月下彈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성옥미술관 소장 

크기 및 재질 61×97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달빛이 그윽한 밤에 나무 아래 앉아서 금(琴)을 연주하는 고사(高士)를 그린 그림이다. 화면 오른쪽 암벽에서 나무가 뻗어나와 있으며 그 사이로 달이 보인다. 달 주변은 담묵으로 선염하였고 바위에는 약간의 피마준을 사용하였다. 

94

산수도(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성옥미술관 

크기 및 재질 59×49cm, 종이에 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93

노승도(老僧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58.4×37.8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긴 지팡이를 짚고 느릿하게 걸어가는 노승을 그린 윤두서의 대표적인 도석인물화이다. 노승의 옷깃과 지팡이는 굵고 빠른 필이며 얼굴은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특히 일필로 그린 듯한 지팡이는 숙달된 필치를 보여준다. 

92

수하정경도(樹下情經圖) - 방마도(放馬圖) - 마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크기 및 재질 55 cm x 43.5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91

적표마도(赤驃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54.8×47cm, 종이에 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당나라 시인 잠참(岑參, 717~770)이 지은 「위절도적표마가(衛節度赤驃馬歌)」를 그림으로 그린 것이다. 이 시에서 시인은 붉은 명마를 “바람을 몰고 오는 도화빛, 붉은 끈, 보랏빛 비단 신, 산호처럼 붉은 채찍, 비단 안장, 비단 깔개, 황금 재갈" 등으로 읊고 있다. 

90

춘지세마도(春池洗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46x75.7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나무 그루터기에 앉은 두 사람이 한가하게 잡담을 나누고 있는 반면 한 사람은 열심히 말을 닦는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다.또 작자는 알 수 없지만 정교하게 그려진 것이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 세마도 소폭 하나도 전하고 있다. 

89

오성도(五聖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전주이씨병와공파종중 

크기 및 재질 43.5 x 21.6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06년 이형상이 영광군수를 사직하고 영천으로 돌아온 직후 진사 윤두서에게 오성진을 그리게 하여 벽감에 안치해 두고 때때로 분향하고 추모하였다한다. 기자, 주공, 공자, 안회, 주자를 각각 한폭씩 그렸으며, 표구의 크기는 64 x 33cm이고, 1978년 문화재관리국의 자료조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88

니금산수도(泥金山水圖) 2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43 x 34.8 cm, 흑견본금니 

작품 간략 설명 탈속을 소재로 한 대경산수인물화로 화면 위까지 가득 채운 험준한 주산, 주산 옆의 높은 절벽에서 떨어지는 폭포, 뾰족한 첨봉으로 처리된 원산 등, 산 정상 부근의 원림과 다리 밑에 소용돌이치는 물결과 포말까지 매우 치밀하게 묘사되었다. 

87

니금산수도(泥金山水圖) 1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43 x 34.8 cm, 견본금니 

작품 간략 설명 은일자로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이입시킨 듯한 어옹이 한가롭게 낚시하는 모습을 소재로한 그림이다. 

86

관수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42.5 x 56.5cm, 지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85

산수도(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서울대학교박물관 

크기 및 재질 37.6 x 29.7 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중앙에 바위산이 우뚝 서 있는 가운데 그 아래 집들이 한 채, 또는 두세 채씩 자리하고 있는 정감어린 산수화이다. 

84

산수도(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서울대학교박물관 

크기 및 재질 37.1 x 29.7 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그림 우측 상단에 "雲裡靑松雨後山看來 容易畵來難 恭齋"라 씌여져 있는데 그밑에 이어 尹德熙印이 있어 혼란을 주고 있다. 

83

요지연도(瑤池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개인 소장 

크기 및 재질 34.9 X 68.3 cm, 진채(眞彩)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서왕모의 탄신축하 잔치에 참석하기 위해 팔선을 비롯한 여러 신선들이 곤륜산으로 모여드는 장면을 그린 신선도이다. 

82

요지군선도(瑤池群仙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34.9 X 61.7 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서왕모의 탄신축하 잔치에 참석하기 위해 팔선을 비롯한 여러 신선들이 곤륜산으로 모여드는 장면을 그린 신선도이다. 중국 명대 16세기 직업화가인 구영의 <군선축수도>를 모사한 것으로 윤두서가 활동하던 시기에 구영의 그림이 조선에 유입된 사례를 알려주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