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sort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 120

    작가 및 소장자 가칭 윤두서, 홍익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34 x 44cm 5폭 

    작품 간략 설명 선조 때의 경수연 행사를 그린 것이다. 선조 38년 1605년 4월9일에 70세 이상의 노모를 모신 신료 13명이 수친계(壽親稧)를 결성하고 장흥동의 한 저택에서 모친을 위해 경수연을 열었던 일을 기념한 것이다. 의령남씨가전화첩. 

  • 119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3.5 x 36 cm, 종이에 수묵담채 

    작품 간략 설명  

  • 118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8.5 x 21.5 cm, 천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 117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34.9 X 61.7 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서왕모의 탄신축하 잔치에 참석하기 위해 팔선을 비롯한 여러 신선들이 곤륜산으로 모여드는 장면을 그린 신선도이다. 중국 명대 16세기 직업화가인 구영의 <군선축수도>를 모사한 것으로 윤두서가 활동하던 시기에 구영의 그림이 조선에 유입된 사례를 알려주는 작품이다. 

  • 116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5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4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3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2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1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10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橫雲鶻), 유린청(遊麟靑), 추풍오(追風烏), 발전자(發電赭), 용등자(龍騰紫), 응상백(凝霜白), 사자황(獅子黃), 현표(玄豹)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 109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2.4 cm x 27.8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 108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2.4 cm x 27.8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 107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 106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13.0 X 24.8 cm, 지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깎아지른 듯한 절벽 밑에는 한 인물이 주안상이 차려진 배안에 비스듬히 앉아 있는데 배 주위에는 아주 잔잔한 물결이 일뿐 널따랗게 펼쳐진 강은 고요하기만 하다. 가파른 절벽의 묘사는 다소 날카롭고 강하지만 공재의 다른 그림과는 달리 딱딱함이 없으며 인물의 안면부를 묘사한 부분은 부드럽고 섬세하다. 

  • 105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13.5 X 17.0 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부드럽고 유연한 윤곽선으로 몸체를 사생하고 그 안에 미묘한 담묵 선염으로 중량감을 주고, 갈기와 안면 부위는 세필로 치밀하게 표현했다. 좌측하단에는 관재 이도영의 배관이 있다. 

  • 104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17.0×23.5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 103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18.8 X 23.7 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산수를 배경으로 그린 수묵조의 인물화로 총 여섯 폭이며 첩장(帖裝)되어 있다. 폭 마다 어우러진 인물과 배경간의 조화와 묵법과 필선의 표현은 매우 뛰어난데 특히 인물의 묘사에서는 단순한 필치를 통해 선비 특유의 고아한 기품과 격조를 담고 있다. 

  • 102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18.8 X 23.7 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산수를 배경으로 그린 수묵조의 인물화로 총 여섯 폭이며 첩장(帖裝)되어 있다. 폭 마다 어우러진 인물과 배경간의 조화와 묵법과 필선의 표현은 매우 뛰어난데 특히 인물의 묘사에서는 단순한 필치를 통해 선비 특유의 고아한 기품과 격조를 담고 있다. 

  • 101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2.3 x 19.3 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화면 상단 우측에는 둥근 암석이 솟아 있고, 그 옆은 타지법(拖枝法)으로 그려 지그재그로 꺾여 내려온 나무는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나무 아래에는 용맹한 호랑이 한마리가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 윤두서 특유의 생명력이 호랑이에게 불어 넣어진 것을 느끼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