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인물도(人物圖)

조회 수 9211 추천 수 0 2014.03.13 09:45:52
작가 및 소장자 : 윤덕희 
크기 및 재질 : 61.2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 크기 및 재질sort 작품 간략 설명
100

송하오수도(松下午睡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99

기려도(騎驢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소장 

크기 및 재질 89×63cm, 종이에 담채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나귀를 타고 가는 선비와 이를 따르는 시동을 그린 것으로, 아마도 눈 속에 매화를 찾아 나섰다는 당나라의 시인 맹호연의 고사를 그린 것으로 보인다. 

98

상견상애도(相見相愛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소장 

크기 및 재질 88.4×46.1cm, 지본 담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낙엽 진 고목 아래에서 노는 두 마리 말을 역동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말의 움직임에 율동감이 있고, 전체적인 화면은 쓸쓸함을 자아내는 정취 있는 작품이다. 화제는 ‘춘파거사(春波居士)’라는 이가 썼는데,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 

97

마상부인도(馬上婦人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84.5×70cm, 종이에 채색 

작품 간략 설명 말을 탄 여인이 양 손으로 요염하게 고삐를 잡고 상체를 뒤로 돌려 ¾면상을 취하고 있는 이 작품은 중국 미인도 화풍을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소재로 여인은 중국 미인의 전형적인 용모를 갖추고 있다. 

96

진무(眞武)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77×29.7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현전하는 도석인물화에서 비슷한 도상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 주목된다. 진무의 긴 머리, 위로 올라간 양 눈썹, 코와 턱 주변의 수염, 다리의 자세 등이 『수신광기』의 <진무제군>과 흡사하다. 

95

무후진성도(武候眞星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77 x 29.7 cm 

작품 간략 설명  

94

유해섬도(劉海蟾圖) - 하마선인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75.7×49.5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하마선인도. 이 작품은 도복을 입은 유해가 한쪽 어깨에 두꺼비를 들쳐 메고 나무 아래에 서 있는 모습을 그린 도석인물화이다. 길상과 재물을 상징하는 신선으로 민간에 널리 알려진 유해섬은 명대부터 크게 유행하여 제작되었다. 

93

양마도(養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고려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67 cm x 106.1 cm, 

작품 간략 설명 화폭 좌측에 괴석과 고목이 있고 그 아래 고개를 돌려 뒤를 바라보는 말고 말 고삐를 잡은 한 남자가 묘사되어 있다. 

»

인물도(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크기 및 재질 61.2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91

협객주마도(俠客走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크기 및 재질 58 x 30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언덕의 수양거목아래 점박이 명마를 타고 내달리는 협객의 날렵하고 경쾌한 몸놀림을 볼 수 있다.절제된 공간에는 수양버들과 뛰는 말이 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통일성을 주고 있다. 

90

관폭도(觀瀑圖) - 연옹화첩 6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42.5×27.8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폭포의 절경과 이를 바라보고 있는 인물들을 그린 소경산수인물화이다. 폭포를 향해 서 담소를 나누는 6명의 인물과 이들을 따라온 듯한 6명의 시동이 두 무리를 이루며 배치되어 있다. 

89

기마인물도(騎馬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덕희, 마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41.0 x 25.5cm, 지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88

월야송하관란도(月夜松下觀瀾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유복열 

크기 및 재질 39 x 28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87

산수도(山水圖) - 연옹화첩 4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38 x 25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86

누각산수도(樓閣山水圖) - 서체 3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크기 및 재질 35 x 28.5 cm, 

작품 간략 설명 왼쪽에 넓은 수면을 두고 오른쪽에 인물이 누각에 앉아 있는 전경의 구도를 나타낸 작품. 

85

도석인물도(道釋人物圖) 2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크기 및 재질 34 x 25 cm, 종이에 먹 

작품 간략 설명  

84

선면고산방학도(扇面孤山放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33×69.7cm, 유지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송나라 때의 은일시인 임포가 지금의 항주 서호 가에 있는 고산에 은거하며 매화를 아내 삼고 학을 아들 삼아 20여 년을 성시에 나오지 않고 살았다는 고사를 그린 것이다. 

83

마부도(馬夫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크기 및 재질 32 x47 cm 

작품 간략 설명  

82

송하문동도(松下問童圖) - 연겸현연화첩 5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31.5 x 20.0cm, 지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산의 윤곽선을 규정하고 산정과 중턱에 미점을 찍고 산의 표면에 부분적으로 가는 선을 추가하는 기법을 사용한 작품. 

81

고사한거도(高士閑居圖) - 연겸현연화첩 2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31.5 x 20.0cm, 지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173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