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인물도(人物圖)

조회 수 9763 추천 수 0 2014.03.13 09:45:52
작가 및 소장자 : 윤덕희 
크기 및 재질 : 61.2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sort
57

양마도(養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고려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67 cm x 106.1 cm, 

작품 간략 설명 화폭 좌측에 괴석과 고목이 있고 그 아래 고개를 돌려 뒤를 바라보는 말고 말 고삐를 잡은 한 남자가 묘사되어 있다. 

56

산수도(山水圖) - 미표구화첩 2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23.5 x 21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한쪽에 수면을 두고 다른 한쪽에 높은 절벽과 누각을 포치한 작품. 

55

송하노승도(松下老僧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순천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8.5 x 17 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한 노승이 소나무 등걸에 기대어 앉아 있는데 잠이든 듯, 혹은 명상에 잠긴 듯한 모습이다. 노승의 옆에는 향로가 피워져 있는데, 한 줄기 연기가 하늘로 올라가고 있다.인물의 얼굴 모습이 자연스럽고 품위가 있으며, 유려한 선묘로 묘사된 몸체와 의복도 빈틈이 없다. 

54

어자조마도(馭者調馬圖) 2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한 남자가 말 고삐를 잡고 고개를 돌린채 뒤쪽을 바라보고 말 또한 고개를 돌려 같은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이다. 

53

유해섬도(劉海蟾圖) - 하마선인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75.7×49.5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하마선인도. 이 작품은 도복을 입은 유해가 한쪽 어깨에 두꺼비를 들쳐 메고 나무 아래에 서 있는 모습을 그린 도석인물화이다. 길상과 재물을 상징하는 신선으로 민간에 널리 알려진 유해섬은 명대부터 크게 유행하여 제작되었다. 

52

산수도(山水圖) - 편우령환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2.4 x 15.5 cm, 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편우령환첩(片羽零紈帖) 

51

여인독서도(女人讀書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0×14.3cm, 비단에 담채 

작품 간략 설명 파초가 서있고 병풍이 쳐 있는 정원 한 켠 의자에 앉아 책을 읽고 있는 여인을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의 소재는 윤두서가 중국 화보를 바탕으로 그린 작품이 있으며 같은 소재를 윤덕희는 가채를 하고 저고리와 치마를 입은 조선여인으로 번안하여 그렸다. 

50

여인풍속(女人風俗) - 오누이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0 x 14.3 cm, 견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집안에서 소장하고 있던 고씨화보 중에서 이승이 그린 모자라는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것으로 보인다. 손을 내민 여인의 모습과 아이의 자세가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이다. 실제 대상의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그림이 그려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49

탁족도(濯足圖) - 윤덕희화첩 2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14.9 x 19.1cm, 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좌간운기시(坐看雲起時) 관월첩 

48

월하범주도(月下泛舟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크기 및 재질 23.0 x 17.1cm, 지본수묵담채 

작품 간략 설명 전경의 수면에 자란 갈대와 배는 갈필로 처리하고, 후경의 산은 연푸른색으로 표현을 하였다. 

47

월야산수도(月夜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건국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1 x 25.6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전경에 두 그루의 수목과 초정을 배치하고, 후경에 산과 산 사이의 계곡에서 떨어지는 폭포를 사선으로 기울어지게 배치하여 달밤의 분위기를 살린 작품. 

46

진무(眞武)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77×29.7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현전하는 도석인물화에서 비슷한 도상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 주목된다. 진무의 긴 머리, 위로 올라간 양 눈썹, 코와 턱 주변의 수염, 다리의 자세 등이 『수신광기』의 <진무제군>과 흡사하다. 

45

관폭도(觀瀑圖) - 연옹화첩 6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42.5×27.8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폭포의 절경과 이를 바라보고 있는 인물들을 그린 소경산수인물화이다. 폭포를 향해 서 담소를 나누는 6명의 인물과 이들을 따라온 듯한 6명의 시동이 두 무리를 이루며 배치되어 있다. 

44

설경산수도(雪景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2.4×15.5cm, 모시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직선으로 뻗은 가는 줄기 위에 평두점을 찍은 산등성이의 수목들, 예각을 사용해 보다 수직을 강조한 전경의 바위언덕과 그 위에 세장한 마른 나무를 첨가하고 지팡이를 끌고 가는 점경 인물을 그린 설경산수화이다. 

43

남극노인도(南極老人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160.2 × 69.4cm, 모시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남극노인을 그린 것이다. 장수와 대부를 상징하는 소나무 아래 수노인을 배치하여 그 의미를 더하였다. 현전하는 윤덕희의 작품 중 규모도 가장 클 뿐 아니라 소나무나 수노인의 의습선 등 그의 화풍 특성이 잘 드러나 있다. 

42

송하관수도(松下觀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선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9.8×46.2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윤덕희가 즐겨 그렸던 관수도의 하나로, 절벽 아래 시냇가에 앉아서 물을 바라보는 노인을 그린 것이다. 소나무를 기대고 앉은 노인의 모습은 간결하면서도 긴장감이 묻어 있고, 주변 산수의 표현은 담묵과 갈필을 사용하여 담박한 느낌을 준다. 

41

선면고산방학도(扇面孤山放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33×69.7cm, 유지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송나라 때의 은일시인 임포가 지금의 항주 서호 가에 있는 고산에 은거하며 매화를 아내 삼고 학을 아들 삼아 20여 년을 성시에 나오지 않고 살았다는 고사를 그린 것이다. 

40

관벽도(觀壁圖) - 선보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크기 및 재질 30 x 63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소동파의 적벽부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대담한 붓질로 절벽의 밑단이 말려 올라가게 역동적으로 처리하여 마치 절벽이 수면 위로 떠오르듯이 보이는 기법을 사용한 작품. 

39

삼소도(三笑圖) - 연겸현연화첩 15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선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9.1×18.2cm, 종이에 수묵담채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세 사람의 선비와 고사, 승려가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구도와 분위기가 윤두서의 <취옹도>와 비슷하다. 화면 오른쪽에는 절벽과 한 그루의 고목을 배치하고 그 위에 원숭이 한 마리가 이들의 대화를 듣고 있다. 

38

창룡도(蒼龍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개인 소장 

크기 및 재질 28×58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선면에 구름 속에서 요동치는 용을 그린 운룡도이다. 용의 기세도 힘찰 뿐 아니라 먹의 바림을 적절히 운용한 환상적인 구름과 반 이상 가려진 보름달 등이 화면을 가득 채워 역동적이고 신비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