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월하고목죽석도(月下古木竹石圖)

조회 수 4717 추천 수 0 2016.10.21 12:32:33
작가 및 소장자 : 윤덕희 
크기 및 재질 :  
작품 간략 설명 : 이 작품은 낙서졸묵이라는 화첩에 수록된 그림으로 낙서가 35세되던 해인 1719년경에 해남에서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작품은 고씨화보의 곽충서의 작품을 토대로 구름에 반쯤 가린 달을 추가하여 달밤의 정취를 그린 작품이다. 

wha2-wolhamokjukseokdo.png



이 작품은 낙서졸묵이라는 화첩에 수록된 그림으로 낙서가 35세되던 해인 1719년경에 해남에서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작품은 고씨화보의 곽충서의 작품을 토대로 구름에 반쯤 가린 달을 추가하여 달밤의 정취를 그린 작품이다.


낙서졸목은 <월하고목죽석도> <송석도> <창해범장도> <산수도> 2폭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첩 맨앞에 "서화주"라는 제명에 부기된 "글씨를 잘 써서 호와(왕휘지)를 임모하고, 그림에서는 용면(이공진)을 방한다"는 묵서의 기록은 그의 회화목표와 관련 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sort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110

기마인물도(騎馬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덕희, 마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41.0 x 25.5cm, 지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109

무후진성도(武候眞星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77 x 29.7 cm 

작품 간략 설명  

108

별리산수도(別離山水圖)-선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홍익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8 x 75.7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07

이상의상(李尙毅像) - 소릉동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이돈형 

크기 및 재질 29.5 x 11.7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1735년. 소릉공(少陵公) : 성호의 증조인 이상의(李尙毅, 1560~1624)를 가리킨다. 자는 이원(而遠), 호는 소릉이다. 

106

도담절경도(島潭絶景圖) - 보장 3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소장 

크기 및 재질 21.8×17.1cm, 비단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단양팔경 중 도담상봉을 그린 것으로 현전하는 윤덕희의 유일한 진경산수화이다. 화면을 삼단으로 나누어 전경에는 왼쪽으로부터 구멍이 뚫린 기암이 있고 수변을 따라가며 화보풍의 잡목들 사이로 누각과 지붕만 보이는 집들이 있다. 

105

누각산수도(樓閣山水圖) - 서체 3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크기 및 재질 35 x 28.5 cm, 

작품 간략 설명 왼쪽에 넓은 수면을 두고 오른쪽에 인물이 누각에 앉아 있는 전경의 구도를 나타낸 작품. 

104

송월농현도(松月弄鉉圖) - 보장 2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6.7 x 20.7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63년 

103

수하독서도(樹下讀書圖) - 보장 4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6.7 x 20.7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63년 

102

노승도(老僧圖) - 보장 5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윤형식 

크기 및 재질 26.7 x 20.7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01

월야송하관란도(月夜松下觀瀾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유복열 

크기 및 재질 39 x 28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00

팔준도(八駿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순천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30.2 x 107.8 cm, 지본 

작품 간략 설명 <팔준도>는 조선 태조(太祖) 이성계가 하늘의 명을 받아 새 왕조를 세움에 큰 도움을 준 횡운골, 유린청, 추풍오, 발전자, 용등자, 웅상백, 사자황, 현표 등 여덟 말을 그린 것이다. 

99

선인도(仙人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순천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8.4 x 15.4 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선인도>는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에 있어서 윤덕희의 뛰어난 기량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한 도사 모습의 인물이 바위 위에 앉아있는데, 왼쪽 발을 오른쪽 무릎 위에 얹은 모습이 여유 있고 자연스럽게 보인다. 

98

송하노승도(松下老僧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순천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8.5 x 17 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한 노승이 소나무 등걸에 기대어 앉아 있는데 잠이든 듯, 혹은 명상에 잠긴 듯한 모습이다. 노승의 옆에는 향로가 피워져 있는데, 한 줄기 연기가 하늘로 올라가고 있다.인물의 얼굴 모습이 자연스럽고 품위가 있으며, 유려한 선묘로 묘사된 몸체와 의복도 빈틈이 없다. 

97

송하관수도(松下觀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선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9.8×46.2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윤덕희가 즐겨 그렸던 관수도의 하나로, 절벽 아래 시냇가에 앉아서 물을 바라보는 노인을 그린 것이다. 소나무를 기대고 앉은 노인의 모습은 간결하면서도 긴장감이 묻어 있고, 주변 산수의 표현은 담묵과 갈필을 사용하여 담박한 느낌을 준다. 

96

삼소도(三笑圖) - 연겸현연화첩 15면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선문대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9.1×18.2cm, 종이에 수묵담채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세 사람의 선비와 고사, 승려가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구도와 분위기가 윤두서의 <취옹도>와 비슷하다. 화면 오른쪽에는 절벽과 한 그루의 고목을 배치하고 그 위에 원숭이 한 마리가 이들의 대화를 듣고 있다. 

95

수하마도(樹下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선문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9.9 x 46.0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94

산수도(山水圖) 2 - 선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역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23.1 58.7,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병풍처럼 둘러싼 가파른 산 골짜기 중앙에 산사山寺의 모습이 보인다. 피마준이 가해져 있는 삼각형의 산의 형태는 황공망의 〈부춘산거도〉를 연상시키며, 산 능선마다 횡점으로 표현된 소나무는 정선의 진경산수화풍과도 연관이 있다. 

93

무송관수도(撫松觀水圖) 3 - 선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역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26.3 x 59.4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소나무를 어루만지면서 물을 내려다보는 고사를 그린 무송관수도撫松觀水圖이다. 화면 중앙에 자리한 노송老松의 늘어뜨려진 가지 아래로 조심스럽게 물을 내려다보는 고사의 모습이 숨겨져 있고, 우측 바위 위로는 놀란 듯한 학이 날아오르고 있다. 

92

원유고주도(遠遊孤舟圖) 1 - 선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역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23.2 x 47.0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그림은 화보 등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산수와는 달리 다소 밋밋한 구도로 실경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가운데 강으로 인해 상하로 크게 양분되는 구도인데, 근경에는 야트막한 언덕을 그리고 횡점橫點을 구축하여 그린 침엽수와 잎이 다 떨어진 활엽수가그려져 있다. 원유고주도(遠遊孤舟圖) 

91

여인풍속(女人風俗) - 오누이도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덕희, 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0 x 14.3 cm, 견본담채 

작품 간략 설명 집안에서 소장하고 있던 고씨화보 중에서 이승이 그린 모자라는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것으로 보인다. 손을 내민 여인의 모습과 아이의 자세가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이다. 실제 대상의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그림이 그려졌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