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은일도(隱逸圖) - 관월첩(貫月帖)

조회 수 16489 추천 수 0 2014.03.13 18:39:54
작가 및 소장자 :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 19.1 x 14.9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 좌간운기시(坐看雲起時), 왕유의 시 종남별업(宗南別業 중)을 그린 시의도이다. 조선후기에 유행한 시의도의 선구적인 면모를 지닌 작품이며, 윤두서가 추구한 시서화 삼절의 높운 경지를 보여준다. 

wha1_suhanosungdo.jpg


wha1_eunil.jpg 


제화시(題畵詩)


왕유의 시 종남별업(宗南別業 중)을 그린 시의도이다. 조선후기에 유행한 시의도의 선구적인 면모를 지닌 작품이며, 윤두서가 추구한 시서화 삼절의 높운 경지를 보여준다.


中歲頗好道 (중세파호도) 중년이 되면서 자못 도를 좋아하여

晩家南山陲 (만가남산수) 만년에 남산 기슭에 집하나 마련했다.

興來每獨往 (흥래매독왕) 흥이 나면 자주 홀로 오가며

勝事空自知 (승사공자지) 좋은 일에도 그저 혼자서만 알 뿐이다

行到水窮處 (행도수궁처) 가다가 물이 끝나는 곳에 이르면

坐看雲起時 (좌간운기시) 앉아서 구름이는 때를 바라보고 

偶然値林叟 (우연치림수) 우연히 숲 속에서 노인이라도 만나면

談笑無環期 (담소무환기) 서로 담소하느라 돌아 갈 줄 모른다.


효언(孝彦)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자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80

심득경초상(沈得經肖像) - 보물 제1489호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광주박물관 

크기 및 재질 160.3 x 87.7cm, 

작품 간략 설명 이 초상은 동파관에 유복 차림을 하고 의자에 앉아 있는 좌안칠분면 전신좌상이다. 화면 상단에 “定齋處士沈公眞”이라고 예서로 쓰여 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이서 (李漵 1662-1723 )가 지은 찬을 윤두서(尹斗緖 1668-1715)가 썼으며, 왼쪽 상단에 다시 이서의 찬이 적혀있다. 

79

산수인물도(山水人物圖) 2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개인 

크기 및 재질 129.5 x 49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78

산수인물도(山水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개인 

크기 및 재질 141.5 x 49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77

궁궐향악도(宮闕享樂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개인 

크기 및 재질 29.3 x 110.5cm, 견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76

춘지세마도(春池洗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윤형식 

크기 및 재질 46x75.7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나무 그루터기에 앉은 두 사람이 한가하게 잡담을 나누고 있는 반면 한 사람은 열심히 말을 닦는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다.또 작자는 알 수 없지만 정교하게 그려진 것이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 세마도 소폭 하나도 전하고 있다. 

75

춘교세마도(春郊洗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일본 유현재 

크기 및 재질 156.8x382.8cm, 저본채색 

작품 간략 설명 이 8곡병풍의 오른쪽 두 번째 폭이 의미심장하다. 연못가 정자는 이층 누각이고 그 안에서 여인의 시중을 받는 주인이 그려져 있다. 그 앞은 연못이 아닌 작은 개울인데 여기에 말을 끌고 와 씻기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74

견마도(牽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1×49.5㎝,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버드나무 아래에서 마부가 채찍을 들고 말고삐를 잡아당기는데 말이 약간 버티는 동세를 취한 부채 그림이다. 

73

수하필서도(樹下筆書圖) - 가전유묵 제3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8.2 x 10.5cm, 

작품 간략 설명 유하노옹동자도 

72

마상인물도(馬上人物圖) file [1]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유복열의 한국회화사대관 도록 

크기 및 재질 종이에 수묵 채색, 78.5X54.5cm. 

작품 간략 설명 풍채좋은 관리가 준마를 타고 나무 아래 비탈길을 위풍당당하게 가는 모습을 담은 그림. 

71

수하정경도(樹下情經圖) - 방마도(放馬圖) - 마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크기 및 재질 55 cm x 43.5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70

임계세마도(臨溪洗馬圖) - 욕마도(浴馬圖) - 마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2.4 cm x 27.8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69

마상도인도(馬上道人圖) - 기마도(騎馬圖) - 마화첩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22.4 cm x 27.8 cm, 견본수묵채색 

작품 간략 설명  

68

준마도(駿馬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

은일도(隱逸圖) - 관월첩(貫月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19.1 x 14.9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좌간운기시(坐看雲起時), 왕유의 시 종남별업(宗南別業 중)을 그린 시의도이다. 조선후기에 유행한 시의도의 선구적인 면모를 지닌 작품이며, 윤두서가 추구한 시서화 삼절의 높운 경지를 보여준다. 

66

기마인물도(騎馬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전 윤두서, 마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23 x 25cm 

작품 간략 설명  

65

한산습득도(寒山拾得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한산(寒山)과 습득(拾得)을 소재로 한 인물화. 한산과 습득은 선종화(禪宗畵)의 주제에 걸맞는 괴팍한 성격의 기인(奇人) 선승(禪僧)이다. 이들이 실존 인물인지 아닌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기벽(奇癖)의 일화(逸話)와 파격의 시(詩)들이 알려져 있다. 

64

출렵도(出獵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63

산수도(山水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62

마상인물도(馬上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서강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말과 그 위에 올라탄 인물이 한 호흡 속에 혼연일치된 경쾌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61

송하선인도(松下仙人圖) file

작가 및 소장자 윤두서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