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2 3 4
1
공재 윤두서 - 주중상춘도, 송하관폭도, 경답목우도.
2
3
4
낙서 윤덕희 - 누각산수도.
3
청고 윤용 - 연강우색도.

산수도(山水圖) - 3대 작품첩

조회 수 10115 추천 수 0 2014.03.12 20:06:09
작가 및 소장처 : 윤용 
크기 및 재질 : 22 x 30 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 보기 드문 공재 윤두서(1668-1715), 낙서 윤덕희(1685-1776), 군열 윤용(1708-1740) 3대의 서화가 한데 어울린 작품이다. 본래 윤씨 집안에 가전되던 탁본 첩의 앞면과 뒷면에 있던 작품이다. 

wha123_23_3.jpg


wha123_23.jpg 


우측이 윤덕희, 좌측이 윤용작품이다.

보기 드문 공재 윤두서(1668-1715), 낙서 윤덕희(1685-1776), 군열 윤용(1708-1740) 3대의 서화가 한데 어울린 작품이다. 본래 윤씨 집안에 가전되던 탁본 첩의 앞면과 뒷면에 있던 작품이다. 앞에 윤두서의 글씨가 있자 후대에 낙서, 군열 부자가 그림을 그려 완성한 듯하다. 낙서, 군열의 그림이 작지만 밀도 있는 완성도를 보이는 것은 공재의 글씨가 앞에 있어 더욱 진지하게 그린 까닭으로 보인다. 수장인은 역사학자 동빈 김상기(1901-1977) 선생의 것이다.

wha123-1.jpg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가 및 소장처 크기 및 재질 작품 간략 설명
20

임계모정도(臨溪茅亭圖) - 선보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기세록 

크기 및 재질 29 x 59.5cm, 유지수묵 

작품 간략 설명  

19

송암청문도(松菴晴問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28.0 x 22.1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8

강산제색도(江山霽色圖) - 선보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기세록 

크기 및 재질 30 x 63.5cm, 유지수묵 

작품 간략 설명  

17

수각청천도(水閣聽泉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28×22.1cm, 종이에 담채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한가로이 돛단배가 떠있는 물가 언덕에 자리 잡은 누각풍경을 그린 그림이다. 언덕 위 누각에 중점을 두고 멀리 원산과 강물을 뒤로 배치하였으며 한적한 은거처를 찾아가는 고사가 점경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16

고사관폭도(高士觀瀑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28.0 x 22.1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비가 막 개인 청명한 봄날 단선을 들고 숲속의 평평한 언덕에 서서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소리를 듣고 있는 고사와 거문고를 어깨에 메고 고사를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는 시동을 담은 그림이다. 

»

산수도(山水圖) - 3대 작품첩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크기 및 재질 22 x 30 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보기 드문 공재 윤두서(1668-1715), 낙서 윤덕희(1685-1776), 군열 윤용(1708-1740) 3대의 서화가 한데 어울린 작품이다. 본래 윤씨 집안에 가전되던 탁본 첩의 앞면과 뒷면에 있던 작품이다. 

14

산수인물도(山水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크기 및 재질 11.5 x 8.5cm, 지본수묵담채 

작품 간략 설명  

13

계산귀어도(溪山歸漁圖) - 선화첩(扇畵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서울역사박물관 

크기 및 재질 19.8 x 52.4cm,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한여름 물가의 시원스런 풍경을 배경으로 고기잡이 다녀오는 어부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근경의 언덕에는 화보풍의 활엽수가 표현되었고 그 뒤로 심하게 기운 노목의 뿌리를 드러나게 한 표현은 전대에 비해 약화되었다. 계산귀어도(溪山歸漁圖) 

12

월야어주도(月夜漁舟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크기 및 재질 17.5 X 11.7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달빛이 그윽한 밤의 강가 촌락의 정경과 이제 강안에 막 닿아 돛을 거두어 내리는 풍범을 표현하고 있다. 근경을 중시해 강가 언덕을 화면 한편에 크게 부각시킨 구도법이나 시정적으로 보이게 하는 수지법 등의 전형적인 가법을 보여준다. 

11

농부답전도(農夫畓田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조선미술관 

크기 및 재질 24 x 15 cm 

작품 간략 설명 춘장(春場), 1732 

10

미인도(美人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윤형식 

크기 및 재질 49 X 117㎝, 

작품 간략 설명 저고리 아래 겨드랑이 속살이 살짝 삐져 나왔다. 화장을 끝내고 머리를 마무리하는 순간의 자태다. 빨간색 속저고리 옷고름도 눈길을 끈다. 쌍꺼풀 없이 가는 눈, 다소곳한 콧날이 안정적이다. 

9

도석인물도(道釋人物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크기 및 재질 지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도석인물도(道釋人物圖). 바위에 기대고 있는 인물을 그린 작품이다. 옷은 간략한 선으로 얼굴은 세밀하게 표현하였다. 바위는 굵은 붓으로 한번 윤곽을 만들었고 뒷 배경의 나무와 풀들은 먹의 느낌을 잘 살려낸 작품이다. 

8

누각산수도(樓閣山水圖) - 화원별집(畵苑別集)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국립중앙박물관 

크기 및 재질 19 X 28.1cm, 비단에 담채 

작품 간략 설명 야경을 표현하는데서 강의 물결 등을 그리지 않고 안개로서 공간의 거리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색의 사용, 건물 및 배의 크기 등에서도 뚜렷한 원근을 보여주고 있다. 짧은 먹선과 엉키듯 그린 빈번한 마른 붓의 사용, 태점이 많이 가해진 점 등이 눈에 뛴다. 강정완월도(江亭翫月圖) 

7

종리권도(鍾離權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서강대학교박물관 소장 

크기 및 재질 23.0×16.8cm, 모시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종리권이라는 신선을 그린 도석인물화이다. 이 그림에서 종리권은 체구가 크고 당당하며 반쯤 벗겨진 대머리에 양쪽으로 쌍상투를 틀고 상체는 도복을 풀어헤쳐 반나체의 모습이고 배를 앞으로 내밀고 있다. 

6

홍각춘망도(紅閣春望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22.5 x 14.5cm, 지본설채 

작품 간략 설명  

5

행려도(行旅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부국문화재단 

크기 및 재질 26.7×17.5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시동을 거느리며 나귀를 타고 깊은 산으로 들어가는 선비를 그린 기려도이다. 기암절벽을 화면의 중심부에 상대적으로 크게 그리고 전경의 양편 언덕에서 솟아난 나무들은 고사 쪽으로 기울어지게 표현하였다. 

4

증산심청도(蒸山深靑圖) - 근역화휘 천첩 19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서울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6.6 × 17.71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기암절벽으로 둘러싸인 깊은 산속에서 한 고사가 소요하고 있는 뒷모습이 보이고 그 고사가 산 중턱에는 짐을 지고 내려오는 시동이 있다. 이 시동은 멀리 있어 윤곽만 보인다는 의미로 안면의 이목구비가 생략되어 있다 

3

월야산수도(月夜山水圖) - 편우령환첩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서울대박물관 

크기 및 재질 28.4×17.9cm,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작품은 자연의 정취를 즐기는 인물을 소재로 한 대경산수인물화라 할 수 있다. 키 큰 소나무와 잎이 떨어진 두어 그루 나무가 서있는 언덕에 배를 대고 떠오르는 달을 바라보는 낭만적인 모습이다. 

2

연강우색도(煙江雨色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유복열 

크기 및 재질 16.1 x 30 cm, 견본수묵 

작품 간략 설명  

1

협롱채춘도(挾籠採春圖) file

작가 및 소장처 윤용, 간송미술관 

크기 및 재질 27.6×21.2cm , 종이에 수묵 

작품 간략 설명 이 <협롱채춘도>는 나무 바구니를 옆에 끼고 몸을 돌려 나물을 찾는 듯 먼 곳을 바라보는 여인을 그린 그림이다. 이러한 여인의 모습은 그의 조부인 공재 윤두서의 풍속화 <채애도>의 전통을 이은 것이다.